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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즘은 인터넷이 발달하여 동사무소나 구청 등에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비용, 그리고 주민등록등본 정부24 전자문서지갑 저장 방법까지 총정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비용 정부24 전자문서지갑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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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민등록등본이란?

     

     

    주민등록등본은 한 세대에 전입된 세대원 총원을 기록하는 문서로, 주민등록번호, 가구주 관계, 전입 일자 등이 기록됩니다. 세대주를 중심으로 작성되며, 세대주는 1번으로 기록되고 다른 세대원은 세대주와 관계로 표기됩니다.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의 차이점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은 자주 혼동되는 두 가지 문서입니다.

     

    • 주민등록등본 : 세대주 기준의 기록

    • 주민등록초본 : 본인 개인의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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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본은 세대주를 기준으로 한 세대의 구성 및 변동 사항이 기록된 문서이며, 초본은 개인의 인적 사항과 주소 변동 사항이 기록된 문서입니다. 청약 접수 시 등본이 요구되는 이유는 세대주의 주택 소유 이력을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은 24시간 가능합니다.

     

     

    • 정부24 홈페이지 발급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주민등록등본(초본)'을 클릭합니다.

     

     

    3. '발급하기'를 클릭합니다.

     

     

    4. '회원 / 비회원 신청하기' 중 선택해서 클릭합니다. 둘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5. 주소와 발급형태를 선택한 후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6.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여 인쇄, 저장이 가능합니다.

     

     

    • 정부24 앱 발급 방법

     

     

     

    1. 정부24 앱 설치

    2. 로그인 후 '주민등록' 메뉴 선택

    3. '주민등록등본(초본)' 선택

    4. 발급 옵션 선택 (본인, 대리인)

    5. 본인인증 후 발급 신청

    6. 수령 방법 선택 (인쇄, 모바일 저장)

     

     

    주민등록등본 전자문서지갑 발급 방법

     

     

    발급받은 문서는 90일 동안 보관 및 열람이 가능합니다.

     

     

    • 정부24 홈페이지 이용

     

     

    1.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등본 발급

    2. 수령 방법 '전자문서지갑' 선택

     

     

    • 정부24 앱 이용

     

     

     

    1. 정부24 앱에서 전자문서지갑 발급

    2. 증명서 발급 메뉴에서 주민등록등본 선택

    3. 발급 신청 후 수령 방법 '전자문서지갑' 선택

     

     

    주민등록등본 무인 발급기 및 주민센터 방문

     

    1. 주민센터 무인 발급기 방문

    2. '주민등록' 선택 후 '주민등록표(등본)' 선택

    3. 카드/휴대폰으로 결제 (수수료 200원)

    4.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 삽입 및 인증

    5. 출력 버튼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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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민등록등본 발급 비용

     

     

    인터넷 발급 : 무료

    • 주민센터 방문 발급 : 400원

    • 무인 발급기 발급 : 200원

     

     

    FAQ

     

    Q.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이 가능한 시간은 언제인가요?

    A.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은 24시간 가능합니다.

     

    Q. 주민등록등본 발급 시 본인이 직접 발급해야 하나요?

    A. 아니요, 대리인이 발급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적법한 관계인 경우 가능하며 (세대주의 배우자, 직계혈족, 배우자의 직계혈족, 직계혈족의 배우자), 대리인이 발급할 경우 대상자의 신분증, 도장, 발급 신청자의 도장을 지참해서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합니다.

     

    Q.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후 출력하지 않고 휴대폰에 저장할 수 있나요?

    A. 네, PDF 파일로 저장하여 휴대폰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Q.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시 해외에서도 가능한가요?

    A. 네, 해외에서도 가능합니다. 다만, 공인인증서 또는 휴대폰 간편인증이 필요합니다.

     

    Q.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시 오류가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정부24 고객센터(1833-2100) 또는 관할 주민센터에 문의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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